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모두가 행복한 지구촌을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가 함께 빈곤 퇴치, 양질의 교육 환경, 환경보호, 불평등 해소 등을 위해 결의한 의제로 17개 주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돼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은 모두가 살기 좋은 세상입니다. 아동권리가 실현되어야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 종식

      빈곤은 영양, 보건, 식수, 교육, 보호 등 어린이의 기본적인 권리를 누리지 못하게 하며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전 세계적인 노력이 없다면 어린이 빈곤은 사회적 불평등을 야기하고 가장 취약한 어린이가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전 세계 어린이 5명 중 1명이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사회 서비스 개선에 투자합니다.

아동권리협약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맵핑자세히 보기

어린이를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어떻게 할 수 있나요?

1 . 인식하기

올바른 정보와 방법으로 어린이는 지속가능발전 실행 및 모니터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가 지속가능발전목표달성을 위해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이 어린이에게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2. 행동하기

보건에서 영양, 교육, 보호에 이르기까지 유니세프의 활동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정부가 프로그램과 정책을 계획하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할 때 어린이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는 형태로 협력합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평가하는 데 협력하며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매년 정부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추진할 때 고려해야할 주요 요구 사항을 개발합니다.

3. 책임지기

유니세프는 1) 어린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공유, 진행상황 모니터링을 하며 2) 어린이 관점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해 의사결정권자에게 전달하여 책임을 높이도록 하는 데 협력합니다. 예를 들어, 유니세프인도사무소는 ‘어린이 관점의 지속가능발전목표 기초 자료 보고서’를 통해 중앙 정부가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과 모니터링할 때 어린이가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했습니다. 유니세프가나사무소에서는 커뮤니티 참여를 위한 SMS 기반 도구인 U-report를 통해 어린이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정부가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하는데 어린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