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보도자료

공지사항

8년차에 접어든 시리아 내전, 도움 필요한 어린이 530만 명에 달해

2018.04.12

 

"시리아 어린이가 우리 눈 앞에서 죽어갑니다."

8년차에 접어든 시리아 내전,

도움 필요한 어린이 530만 명에 달해

- 시리아 내 어린이 330만 명 폭발물 위험에 노출

- 의료시설 절반, 학교 3곳 중 1곳, 제 기능 못해

- 전체 인구 70%가 극심한 빈곤 상태, 내전 발발 이전에 비해 두배로 늘어

 

 

▲ 유니세프 등 국제구호기구는 시리아 동구타 두마 지역 주민 2만 7,000여 명을 위해 트럭 46대 분의 식량과 의료물품 등을 지원했다. 폐허가 된 마을 건물 모퉁이에서 구호물품을 바라보는 시리아 어린이들. (사진 제공=유니세프한국위원회)

 

 

(20180411=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는 8년차에 접어든 내전으로 시리아 내 어린이 530만 명이 도움이 필요하며, 그 중 330만 명은 폭발물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시리아 현지시간 4월 7일 밤 수도 다마스쿠스 동쪽 동구타(East Ghouta)의 반군 최후 거점 두마(Douma)에서 화학무기로 의심되는 공격이 발생해 어린이를 포함해 70명 이상이 숨지고 수백 명이 부상당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2017년 한 해 동안 시리아 내전으로 어린이 910명이 목숨을 잃었다. 폭발무기로 부상당한 사람 중 17%가 어린이이다. 

 

수년 간의 내전으로 사회기반시설이 파괴되거나 시설을 이재민과 군인이 사용하게 되어, 의료시설 절반과 학교 3곳 중 1곳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예방접종률은 내전 이전 2010년에는 80%였으나 2016년에는 42%로 떨어졌다. 시리아 거주 어린이 175만여 명이 학교에 다니지 못하며, 135만 명은 중퇴 위기에 처해 있다.  

전체 인구의 70%가 극심한 빈곤에 시달린다. 이는 내전 발발 이전 34%에 비해 두 배로 늘어난 것이다. 식량이 부족한 인구도 650만 명에 달해, 가족의 생계를 위해 어린이들까지 일터와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어린이를 먹이기 위해 어른들이 음식 섭취를 줄이는 가구도 30%나 된다. 동구타 지역의 경우, 5세 미만 어린이 12%가 급성 영양실조로 내전 이후 가장 심각한 상황이다.   

유니세프는 시리아 동구타 지역 어린이를 위해, 난민캠프에서 보건, 영양, 식수와 위생, 교육, 보호 등 여러 부문의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새로 접근할 수 있게 된 동구타의 6개 지역(Saqba, Harasta, Zamalka, Arbin, Ein Tarma, Hazzeh)을 대상으로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의료전문가 약 70명으로 구성된 유니세프 이동의료팀(Mobile Medical Teams)은 이 지역 난민캠프 8개소를 방문하여 9,000건의 의료 상담 및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이 지역 난민 어린이가 교육과 놀이의 기회를 잃지 않도록 학습도구와 놀잇감을 제공하고, 아동친화공간에서 안전하게 놀 수 있도록 지원한다. 4월 첫 주에는 식수트럭으로 안전한 물 1200만 리터도 공급했다. 이미 수백 개를 설치한 변기와 샤워시설도 수십 개를 추가로 설치했다.   

 

유니세프 헨리에타 포어 총재는 “시리아 어린이는 지난 7년간 상상할 수 없는 끔찍한 고통을 목격하고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멈출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멈춰야만 합니다. 시리아 어린이가 우리 눈 앞에서 죽어갑니다.”라며 내전 중단을 호소했다. 

2018년 한 해 시리아와 인근 국가의 난민 어린이를 위해 유니세프가 호소한 지원액은 13억 달러(한화 약 1조 3,867억 원)이다. 4월 초 현재 42%가 지원되었으며, 나머지 7억 5400만 달러의 추가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