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아우인형

아우인형 이미지

예방접종 백신을 선물하는
아우인형 캠페인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Party for UNICEF

Party for UNICEF

직접 모금활동을 기획하고
함께 후원하는 프로그램

MORE

스토리

공지사항

보이지 않지만, 지금 일어나고 있어요!

2017.01.11

최근 화제가 된 ‘콧수염이 길게 난 아기’의 모습을 본 적 있나요? 대기오염에 적응하기 위해, 인류가 콧수염을 기르도록 진화할지도 모른다는 중국의 국제환경보호단체의 대기오염을 경고하는 캠페인 영상의 한 장면이었습니다. 


중국은 최근 수도 베이징에 내려졌던 사상 최장의 대기오염 경보가 1월 7일에 해제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20여 분 만에 앞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의 뿌연 스모그가 잡혀, 수십 미터 앞에 있는 빌딩조차 분간하기 어려웠습니다.


중국과 근접한 한국도 중국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상황에서, 결코 안심할 수 없습니다.

 
대기오염은 직접 폐렴과 연관이 있습니다. 폐렴은 어린이가 5살 미만에 사망하게 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유니세프는 작년 11월 열린 제22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2)의 개최를 기념해 전 세계의 작가들에게 대기오염과 폐렴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아 우리가 잊고 있었던 사실

 


© Instagram @bodiljane  


이 그림은 암스테르담 작가 @bodiljane 의 작품입니다. 작가는 어린이들이 버블을 머리에 쓰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그림 속의 소녀처럼 어린이들이 깨끗한 산소를 들이마실 수 있는 완벽한 청정 지역에서 살기를 원합니다. 세계 지도자들은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2에 참여해 2015년 회의에서 약속한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Instagram @henn_kim


 미세먼지를 눈으로 정확히 확인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대기오염이 지금 일어나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이 그림의 작가 @henn_kim 는 대한민국의 작가로, 블랙과 화이트만을 사용해 작품을 표현했습니다.

 

세계 지도자들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의 미래를 보호해야 합니다. 그들이 대기오염 해결 문제를 위해 활동하는 것은 이제 더는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우리는 깨끗한 공기가 필요합니다.


 © Instagram @katepugsley

 

 어른보다 2배 더 빨리 숨쉬는 어린이


@katepugsley는 “대기 오염은 전 세계 모든 곳에 있으며, 어린이들은 오염된 곳을 피하기 힘듭니다” 라는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당신은 어린이가 어른보다 2배 더 빠르게 숨을 쉰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어린이들의 폐와 면역 시스템은 충분히 자라지 않아서, 어린이들은 대기오염에 더 취약합니다. 대기오염 문제, 지금 바로 행동해야 합니다.

 

© Instagram @mariainesgul


@mariainesgul은 런던에 기반을 둔 비주얼 아티스트입니다. 2달 전 인도 델리의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이 유독가스 때문에 학교에 갈 수 없었습니다. 

© Instagram @liekevandervorst


네덜란드의 일러스트 작가 @liekevandervorst는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은 우리의 권리라고 밝혔습니다. 대기오염의 영향은 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대기오염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의 현실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일러스트 작가들과 함께 대기오염과 폐렴에 관한 작품을 요청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