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활동 목표 활동 지역 유니세프 사업 한국위원회 사업 한국 정부 협력 사업 유니세프 이슈 후원 기금 사용처 유니세프와 사람들

교육

모든 어린이는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양질의 교육을 누릴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 상황, 성별, 장애, 지리적 한계, 교육 환경의 문제로 권리를 누리지 못하는 어린이가 많습니다.

2016년, 어린이 6,100만 명은 초등교육조차 받지 못했습니다.

유니세프는 전 세계 모든 어린이가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을 지원합니다. 소외되고 배제된 지역에 사는 어린이도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교육 접근성을 강화하고, 어떠한 위기 상 황에서도 교육을 중단하지 않도록 전문 인력과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한 학용품을 지원합니다.

아래 대체 텍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모든 어린이의 교육을 위한 유니세프 활동
  • 영유아 발달 교육과 취학준비 지원
    영유아 발달 교육과 취학준비 지원 영유아 발달 교육은 어린이의 인지적·언어적·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그 러나 전 세계 어린이의 약 절반 특히, 여자 어린이와 빈곤층 어린이는 영유아 발달 교육의 혜 택을 받지 못합니다. 유니세프는 이들의 취학 준비를 돕고, 어린이에게 친근한 학교 건립을 지원하며, 가정과 지역사회가 어린이의 학습 환경 조성을 돕습니다. 또한, 영유아 발달 교육 을 받는 데 있어 계층 간 불평등, 성차별이 없어지도록 노력합니다. 특히, 유니세프가 협력 단체와 공동 개발한 ‘Getting Ready for School: A child-to-child approach’에 따라 나이 많은 어린이가 자신보다 더 어린 어린이의 학습을 이끌 수 있게 유도합니다.
  • 어린이에게 친근한 학교 만들기(Child Friendly Schools, CFS)
    어린이에게 친근한 학교 만들기(Child Friendly Schools, CFS) 학교는 어린이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부할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합니다. 유니세프는 학교에 안전하고 위생적인 식수시설과 화장실을 만듭니다. 또, 소수민족이나 여자 어린이가 차별 없 이 공부할 수 있도록 교과 과정 구성 및 수업 환경 조성을 지원합니다. 또한 학교 교육이 어린 이를 존중하는 인권 중심 교육을 하도록 각 나라의 지방정부, 비정부기구들과 협력합니다.
  • 여자 어린이 교육 지원
    여자 어린이 교육 지원 유니세프는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여자 어린이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하고, 지역 사회에서 여자 어린이 교육의 필요성을 적극 홍보합니다. 여학생들의 학비와 교복, 교과서 등을 지원하며, 여자 어린이가 집안일을 하면서도 공부를 계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정규학 교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또한, 학교 내 여자화장실 설치, 여자 어린이에게 적합한 교육과 정 개발, 여교사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해 여자 어린이가 안심하고 학교에 다니도록 돕 습니다.
  • 긴급구호 상황의 교육 지원
    긴급구호 상황의 교육 지원 유니세프는 분쟁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어린이 교육이 중단되지 않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 고 있습니다.
    • Back to School 캠페인: 유니세프는 분쟁 지역 어린이도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로 돌아가자(Back to School)’ 캠페인을 펼쳐 교사와 학습도구, 텐트 등을 지원합니 다.
    • Education Cannot Wait 이니셔티브: 유니세프는 정부, 기업, NGO 등과 협력하여 ‘Education Cannot Wait’ 이니셔티브를 만들어, 분쟁과 자연재해 상황에서도 어린이 교 육이 최우선적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 유니세프는 자연재해 피해를 많이 입는 국가의 학교에서 자연재해에 대한 위기 대처법을 실시할 수 있게 지원하고, 안전교육을 강화합니다.
  • 공평한 교육 기회
    공평한 교육 기회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유니세프는 학교에 가지 못하는 전 세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학교 밖 어린이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통계 조사를 실시하고, 각 정부가 학교 밖 어린이 지원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칩니다.
    • 유니세프는 장애로 학교에 가지 못하는 어린이에게도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협력해 보다 통합적·수용적 교육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합니다.
    • 이외에도 유니세프는 ‘수업료 폐지 운동’으로 각국 정부에서 무상 의무교육을 확산시키고, ‘Let Us Learn’ 프로그램으로 기업들과 협력해 학교에 가지 못하는 여자 어린이를 지원합 니다. ‘Simulations for Equity in Education(SEE)’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교육받기 어려운 소외지역이나 소외계층의 어린이에게 도움을 줍니다.
  • Schools for Asia 캠페인
    Schools for Asia 캠페인 Schools for Asia 캠페인은 아시아 지역의 모든 어린이가 통학하기 쉬운 학교에서 양질의 교 육을 받으며 초등교육 과정을 마치도록 하고, 나아가 더 많은 어린이의 상급학교 진학 지원 을 목표로 합니다. 유니세프는 양질의 학습교재, 깨끗한 학교시설, 안전한 환경을 지원하며, 보건과 영양, 위생, 에이즈 예방교육 등 실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포함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 공합니다. 또한 남녀 어린이 모두가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합니다.
모든 어린이의 교육을 위해, 전 세계 파트너와 함께 유니세프가 한 일
아래 대체 텍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도움받은 어린이 이야기
  • 이라크 모술에 새로 핀 희망
    이라크 모술에 새로 핀 희망 이라크에 사는 디마(사진 오른쪽)는 전쟁 때문에 학교에 다닐 수 없었습니다. 언제 공격받을 지 몰라 지하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고통스럽게 보내야 했습니다. 전쟁을 피해 모술 서쪽까지 오게 된 디마 가족은 무너진 알후다(al-Huda)학교를 유니세프가 복구했다는 소식을 알게 되 었습니다. 예전처럼 학교에 가게 된 디마는 평범한 일상을 되찾았다며 무척 기뻐했습니다.
  • 여기는 시리아 텐트 학교에요!
    여기는 시리아 텐트 학교에요! 7에서 14세 미만 여자 어린이 350명이 시리아 텐트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비록 바닥 에 앉아 책상도 없이 공부하지만 6개 텐트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기는 대단합니다. 2018년 한 해 동안에만 시리아 내전으로 어린이 1,106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학교에 대한 공격은 어린이 세대 전체의 희망과 꿈을 파괴하는 잔혹한 행위입니다.
  • 분쟁 속에서도 학교에 다닐 수 있어요!
    분쟁 속에서도 학교에 다닐 수 있어요! 계속되는 분쟁과 가난 때문에 아프가니스탄 어린이 절반은 다니던 초등학교를 졸업하지 못 하고, 370만 명은 아예 학교에 다니지 못합니다. 유니세프는 아프가니스탄 교육부와 협력해 분쟁, 차별, 빈곤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어린이도 계속해서 배울 수 있도록 국가 차원 의 제도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다시 학교에 나갈 수 있게 된 리마는 “다시 친구들을 만 나고 책을 읽고 노래를 배울 수 있어서 좋아요”라며 행복한 마음을 전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