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활동 목표 활동 지역 유니세프 사업 한국위원회 사업 한국 정부 협력 사업 유니세프 이슈 후원 기금 사용처 유니세프와 사람들

인도주의 사업

인도주의

인도주의

모든 어린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랄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분쟁, 자연재해, 전염병 등의 위기로 인해 많은 어린이의 생명과 미래가 위협받고 있습니다.

인도주의적 위협에 노출된 어린이를 위한 사업은 유니세프 사명과 의무의 핵심입니다. 위기와 분쟁의 빈도, 강도, 기간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인도주의 사업은 보건 및 보호 체계를 강화합니다. 긴급상황에 처한 어린이에게 학습 기회를 주고 지원함으로써, 장기적으로 가정과 지역사회가 회복할 수 있게 돕습니다.

유니세프는 중점 사업과 인도주의 지원 핵심 전략을 기본으로 다음의 활동을 합니다.

  • 보건 비상사태, 집단 이주 및 장기적 위기 대응을 위해 더 빠르고 효과적인 인도주의적 대응책 제시 강화
  • 인도주의 위기로 피해 본 사람들과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 사회의 참여, 청소년 참여 강조
  • 인도주의 위험 요인을 줄이는 위기 알림 프로그램 향상
  • 인도주의 사업과 개발 프로그램 간의 일관성과 상호보완성 강화
모든 어린이의 인도주의 지원을 위한 유니세프 활동
  •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유니세프 접근법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유니세프 접근법

    유니세프는 인도주의 상황에서 일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의 약자가 원래 유엔 국제 아동 긴급 기금(United Nations International Children’s Emergency Fund, UNICEF)이었던 것 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유니세프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산산조각 난 세상에 살고 있는 어린이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후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유니세프의 미션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인도 주의 상황에서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의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 일합니다.

    약 190개 나라 및 영토 등 전 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인도주의 위기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긴급구호 사업을 펼칩니다. 인도주의 상황에서 유니세프는 보건, 영양, 물과 위생, 어린이 보호, 교육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유니세프의 역할이 무엇인지 정리한 ‘인도주의 지원 핵심 전략’에 따라 활동합니다.

    유니세프 인도주의 지원의 최우선 과제는 인도주의 위기에 대한 효과적인 대비와 대응 지원입니다. 전 세계 157개국 소재 유니세프국가사무소는 재난 전에도, 재난 중에도, 재난 후에도 한결같이 어린이 곁을 지키며 인도주의 위기를 체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역 시스템과 구조 역량을 지원합니다.

    유니세프는 긴급 상황 발생 직후 72시간 내에 관리 및 운영 프로세스에 대한 필수 조치를, 8주 내에 중요한 대응 및 조기 복구와 관련된 조치를 합니다. 이처럼 즉각적인 대응과 병행해 장기적인 회 복을 위해 ‘인도주의 지원 핵심 전략’의 조기 복구 조치를 즉시 시행합니다.

    인도주의 지원에 대한 유니세프 접근법
  • 유니세프 긴급 프로그램 사무소

    유니세프 긴급 프로그램 사무소

    유니세프 긴급 프로그램 사무소(UNICEF's Office of Emergency Programmes, EMOPS)는 인도주의 위기 상황에서 유엔 기구 내·외부 인도주의 파트너와 전략적 조정, 인도주의 위기 대비와 대응, 인도주의 정책, 유니세프지역사무소 및 국가사무소에 대한 직원 보안 및 지원을 위한 역할을 합니다. EMOPS는 인도주의 위기에서 유니세프의 역할을 분명히 하고, 역할 수행을 위한 적절한 장비 를 갖추며, 피해 어린이를 포함해 어린이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유니세프 본부는 EMOPS와 함께 현장 대비 및 대응 지원, 생명 보호, 어린이 권리 보호, 재해 및 갈등에 대한 취약성 감소, 글로벌 및 국가 조정 메커니즘 지원, 인도주의적 파트너십 촉진, 인적 및 자 산의 안전 보장 등 핵심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또한 EMOPS는 주7일 24시간 정보수집 및 보급 거점인 유니세프 운영 센터(UNICEF’s Operations Centre, OPSCEN)를 관리합니다. OPSCEN은 직원 안전을 보장하고 현장 사무소와 고위 의사결정 권자에게 인도주의 위기 관련 주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 세계의 인도주의 위기, 정치적 사건 및 보안 관련 사건 등을 모니터링합니다.

인도주의 지원을 위해, 전 세계 파트너와 함께 유니세프가 한 일
아래 대체 텍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도움받은 어린이 이야기
  • 홍수 피해 입은 라오스 어린이
    홍수 피해 입은 라오스 어린이 2018년 7월 24일 라오스 아타푸 지역에 내린 폭우로 세피안-세남노이 댐이 무너졌습니다. 유니세프는 신속하게 긴급 구호를 시작해 피해 지역 약 1,500가구에 물과 위생 관련 구호물 품을 지원했고, 3,000명이 사용할 수 있는 식수 펌프와 이동식 화장실 26개를 설치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라오스의 식수와 위생 개선을 위해 30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강진과 쓰나미 피해 어린이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강진과 쓰나미 피해 어린이 2018년 9월 28일 인도네시아 술라웨시 섬에서 발생한 7.5 규모 강진과 쓰나미로 인해 팔라 우와 동갈라 지역에서 약 4,30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피해 어린이를 위해 35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정기후원자 1,200여 명을 비롯해 소리꾼 장사익 친선대사, 수출입은행, 이건산업, 대우건설, 네오티스, 인터케어, 유니 켐, 빅닷, 벧엘교회 등이 기금을 전달했고, 아시아나항공은 11월 한 달 동안 특별 기내 모금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 기금은 인도네시아 어린이의 보건, 영양, 식수와 위생, 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됐습니다.
  • 사이클론 피해를 입은 아프리카 3개 나라에 인도적 지원
    사이클론 피해를 입은 아프리카 3개 나라에 인도적 지원 2019년 3월 폭우와 최대 시속 170km 강풍을 동반한 사이클론 이다이가 말라위, 모잠비크, 짐바브웨 등 3개 나라를 강타했습니다. 이로 인해 어린이 150만 명을 포함한 300만 명 이상 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각국 주요 인프라는 파괴됐고 모잠비크에서는 한 해 농작물 생산량의 50%가 손실됐습니다. 오염된 물, 위생시설 부족, 시신 부패, 임시 쉼터의 과밀 등으로 설사, 말라리아, 콜레라 등 어린이에게 취약한 질병도 기승을 부렸습니다. 유니세프는 이들 나라에 가정용 식수 정화제 5만 개를 비롯 콜레라 예방약 90만 개, 비누 5,200개를 공급했으며, 4,500명이 사용할 수 있는 임시 화장실도 지원했습니다. 아울러 학교에 가지 못하는 어린이 를 위해 학습상자 120개를 전달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