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후원자 초청행사

공지사항

[리뷰] 디지털 시대의 자녀 키우기 지혜

2018.02.22

<부모 특강 - 디지털 시대의 자녀 키우기 지혜>

 

8~12세 자녀를 둔 서울 지역 후원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유니세프 부모 특강- 디지털 시대의 자녀 키우기 지혜’가 2월 10일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 열렸습니다.

 

이는 2월 6일 안전한 인터넷의 날(Safer Internet Day, 매년 2월 둘째 주 화요일)을 맞아 건강한온라인 놀이 문화 조성을 위해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시작한 디지털 지능 높이기 캠페인(#DQEveryChild)의 일환입니다.

 

이 캠페인을 함께하는 국제적인 디지털 시민 교육 싱크탱크 DQ Institute의 박유현 대표는 이날 특강에서 디지털 시대에 어린이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키울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전했습니다.

 

 

디지털 지능(DQ)이란?

DQ Institute가 2018년 1월 세계경제포럼에서 발표한 보고서(2018 DQ Impact)에 따르면, 전 세계 8~12세 어린이의 56%가 사이버 왕따, 게임 중독, 거짓 정보 등 사이버 위험에 노출된 적이 있으며, 한국은 40%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엔아동권리위원회도 한국 어린이의 디지털 사용 상황을 우려해, 한국 정부에 심각한 인터넷 중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 캠페인과 사이버 왕따 방지 대책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사이버 위험에 대처하며 디지털 시대를 지혜롭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지능(IQ)과 감성지능(EQ)뿐만 아니라 디지털 지능(DQ, Digital Intelligence Quotient)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지능은 디지털 이용 시간 조절, 사이버 폭력 대처, 사이버 보안, 디지털 공감, 온라인 정보 선별, 디지털 발자국 관리 등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입니다.

 

 

우리 아이 디지털 지능 높이기

박유현 대표는 자녀의 DQ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DQ의 핵심 원칙은 “내가 대접받고 싶은 대로 ‘먼저’ 남을 대하는 것”이라며, “어린이를 어른과 동등한 ‘디지털 시민’, ‘디지털의 노예가 아닌 리더’로 존중하고 배려해야 한다”고 역설했습니다. 자녀가 사이버 왕따 등 어려움에 처할 때 부모에게 편하게 이야기하고 조언을 구할 수 있도록 평소에 신뢰관계를 쌓아야 합니다.

 

박 대표는 자녀의 DQ를 높이는 세 가지 지혜를 제시했습니다. “첫째, 함께 이야기하기. 자녀의 디지털 활동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관심과 사랑을 보이세요. 둘째, 함께 규칙 지키기. 부모와 아이가 함께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디지털 미디어 사용 규칙을 정하고 꾸준히 함께 지켜야 합니다. 셋째, 함께 놀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바깥놀이, 운동 등 아이와 함께 건강한 놀이를 즐기세요.”

 

특히 디지털 기기나 미디어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8~12세 자녀가 부모와 함께하며 디지털 지능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DQWorld.net)을 소개하고 부모용 안내자료도 공유했습니다.

 

 

디지털 지능 높이기 캠페인과 교육 프로그램 소개 후, 특강에 참석한 후원자들은 자녀의 디지털 활동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공감하며 조언을 구했습니다.  

 

“아이가 스마트폰을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사용하도록 하면 좋을까요?”    

 

“스마트폰과 컴퓨터, TV 등을 모두 포함하여 스크린 타임은 하루 2시간 이내가 좋습니다. 약속한 시간이 다가오면 5분 전에 눈 마주치기 등을 통해 아이에게 알립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었더라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뺏거나 끄지 말고, 아이 스스로 자제할 수 있는 힘을 키우도록 격려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만들어요!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디지털 세상

“어린이가 디지털 세상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기 위해서는, 어린이나 가정뿐만 아니라 학교,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업, 국가 등 전체 사회의 노력과 변화가 필요합니다.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이 캠페인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갔으면 합니다.” 특강은 여러 후원자들의 의미 있는 제안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부모용 안내 자료 '우리 아이 디지털 지능 높이기'

 

자료 다운 받기

 

#DQEveryChild 캠페인

 

캠페인 알아보기

 

<2017 세계 어린이 현황 - 디지털 세계의 어린이>

 

자세히 보기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