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UN, 코로나19 인도주의 대응 계획 발표

2020.03.25

UN, 코로나19 인도주의 대응 계획 발표

 

 

△ 깨끗한 물을 이용해 손을 씻는 요르단 어린이

 

 

뉴욕, 2020년 3월 25일 – 코로나19로 세계 어린이와 가족의 삶이 급격히 무너졌습니다. 어린이 수억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부모와 보호자들은 직장을 잃었으며 국경선은 폐쇄됐습니다.

 

어린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의 보이지 않는 희생자입니다. 유니세프는 건강과 웰빙, 성장과 발달 면에서 어린이들이 겪을 장기적인 영향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안전한 물과 위생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우려됩니다. 비누로 손 씻기는 코로나19의 주요 예방법이지만 세계 인구의 40%인 30억 명이 가정에 손을 씻을 물과 비누가 없습니다. 전 세계 학교 3분의 1 이상(개도국 학교의 50%)이 손 씻을 공간이 없습니다. 

 

유니세프는 교육에 대해서도 우려합니다. 120개 이상의 국가에서 학교 시설이 폐쇄돼 어린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호전되는 대로 학생들이 학업을 재개하길 바라지만 기존의 취약계층 어린이들은 한번 학교에서 멀어지면 다시 학교로 돌아갈 가능성이 작아집니다. 

 

학교 폐쇄는 어린이들에게 학습뿐 아니라 영양, 보건, 식수 위생 등 필요한 정보를 습득할 기회를 앗아갑니다.

 

유니세프는 온라인, 라디오, TV 등을 통한 대체 학습법의 현황 파악을 위해 전 세계 교육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보건기구, 국제적십자사와 함께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지침을 개발해 부모, 교사, 학교 관계자들에게 제안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 보호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과거 비상사태를 비추어보면 학교가 폐쇄되고, 직장을 잃고, 이동이 제한될 때 아동 착취와 폭력, 학대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서아프리카에서 에볼라가 창궐했을 때 학교가 폐쇄되면서 아동노동, 방치, 성적 학대, 10대 임신율 급증 등이 발생한 바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예방접종과 소아과 치료 등 기본적인 보건 서비스 이용이 어려워지는 것도 우려합니다. 코로나19로부터 어린이를 구하느라 폐렴, 홍역, 콜레라 등의 질병으로 수많은 어린이들이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의 정신 건강에 대해서도 우려합니다. 코로나19로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함께 수업을 듣고, 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인생 최고의 순간들을 놓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어린이들에게 불안감을 주고, 행동 변화를 유발시킵니다. 현재 어린이 3명 중 1명이 우울감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부모와 교사, 어린이들이 어려운 시기를 대처할 수 있도록 지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특히 삶의 터전을 잃고 길 위에서 살아가는 수백만 어린이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놓인 어린이들에게 팬데믹은 또 다른 상황일 것입니다. 길 위의 어린이들은 수많은 사람들과 열악한 보건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8명, 10명 또는 12명의 가족들이 한 방에서 생활합니다. 이런 환경에서는 비누로 손 씻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유니세프는 전 세계적인 인도주의 대응을 위해 미화 6억 5천 160만 달러의 지원 기금을 국제사회에 긴급히 요청합니다. 의료시스템이 취약한 개도국들의 코로나19 대비 및 대응 능력을 강화해 전 세계적인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손 씻기와 위생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도 늘릴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전염을 막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전 세계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의료용 가운, 마스크, 고글, 장갑 등 개인보호장비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감염 확산을 막고 동시에 의료진들을 보호해야 합니다.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 특히 가장 취약한 곳에 놓인 어린이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원격 학습의 기회에서도 소외되지 않도록 각국 정부와 계속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