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분쟁, 기후위기, 코로나19로 여성과 어린이 건강 위협받아

2020.09.25

△ 탱크 옆에 앉아 예방 접종을 받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소년

 

 

뉴욕, 2020년 9월 25일- 분쟁, 기후위기, 코로나19로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모든 여성과 어린이(Every Woman Every Child)’는 새 보고서 ‘성과 보호: 증가, 재조명, 회복 2020(Protect the Progress: Rise, Refocus, Recover, 2020)을 통해 밝혔습니다.

 

‘모든 여성과 어린이’는 2010년 9월 열린 유엔 새천년개발목표 회의에서 당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출범한 글로벌 운동으로 전 세계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 정부, 민간, 시민사회 등의 협력과 국제적·국가적 행동 강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지난 10년간의 ‘모든 여성과 어린이’ 운동 이후 세계 여성과 어린이 건강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며, 실제 5세 미만 사망률은 2019년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고, 지난 10년간 10억 명 이상의 어린이가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예방접종율, 숙련된 조산사 비율, 안전한 식수사용율도 80%가 넘었습니다. 산모 사망률은 2000년 이후 35% 감소했으며, 2010년부터 가장 크게 감소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약 2,500건의 조혼도 막아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분쟁과 기후위기, 코로나19로 모든 어린이의 건강과 복지가 위험에 빠졌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위기는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기초 보건서비스의 제공을 어렵게 합니다. 피해는 가장 취약한 어린이와 여성에게 갑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폐쇄 조치가 최고조에 이를 때는 192개국의 학교들이 폐쇄돼 16억 명의 학생들이 학교를 가지 못했습니다.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여성과 여자 어린이에 대한 가정 폭력도 증가했습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코로나19 대유행 전에도 6초마다 한 명씩 전 세계 5세 미만 어린이가 사망했습니다. 분쟁 지역과 취약한 환경에 살고 있는 어린이 수백만 명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하면서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한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보건 시스템을 강화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2019년에는 5세 미만 영유아 520만 명과 청소년 100만 명이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13초마다 신생아가 사망했고, 매시간마다 33명의 여성이 출산 중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하루에 여자 어린이 3만 3천 명이 자신보다 훨씬 나이 많은 남성과 강제로 결혼을 해야 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출생지가 생존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며 여성과 어린이, 청소년의 권리를 짓밟는 뿌리 깊은 불평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2019년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자의 82%, 출산 중 사망한 임산부의 86%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에 살고 있습니다. 소아 HIV 감염은 10명 중 9명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 발생했고, 산모, 신생아, 어린이 사망률은 분쟁 관련국에서 상당히 높게 나타났습니다.

 

헬렌 클라크 전 뉴질랜드 총리 겸 산모·신생아 보건 협력 이사회 의장은 “그간 어린이·청소년·여성의 건강과 권리에 대한 세밀한 관심과 적절한 서비스가 부족했습니다. 정부의 보건 시스템 강화 및 불평등 해소 노력을 위해 전 세계 모든 협력 기관들이 함께할 것을 촉구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전 세계 어린이와 여성의 삶을 개선하기 위한 약속을 존중하며 코로나19와 맞서 싸울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무하마드 알리 파테 세계은행 보건영양인구 담당 글로벌 이사는 “코로나19로 지난 수년간 이뤄온 임산부·어린이·청소년 건강의 발전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습니다”라며 “더 이상 용납할 수 없습니다. 세계 재정 관련 기구들은 각 국가와의 관계를 강화해 모든 어린이와 여성들이 필수 의료 서비스를 저렴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갈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보고서는 여성 및 어린이·청소년의 건강 증진을 위해 지난 10년간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코로나19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타이즈 보어마 출산·모성·신생아·어린이·청소년 보건 책임자는 “여성과 어린이·청소년의 건강을 위한 성과가 하루아침에 위협받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선 시기적절한 지역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국가 보건 정보 시스템에 대한 글로벌 및 국가 투자 또한 중요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지 않는다면 2020년~2030년 사이 5세 미만 영유아 4천 8백만 명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이 중 50% 가까이는 신생아일 것입니다.

 

보고서는 각국 정부가 모든 여성과 어린이·청소년의 보건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 총재는 “코로나19 대응과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여자 어린이의 권리가 희생되어서는 안 됩니다. 위기 상황에서 여성과 여자 어린이의 건강과 권리를 보호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보고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2030년 달성을 10년 앞둔 지금 최악의 글로벌 위기를 맞이하면서 ‘모든 여성과 어린이 운동’이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해졌다고 말합니다. 이 운동은 다자간 공동 정책을 옹호하고, 출범 이래 이룬 성과를 보호하는 조치를 취하며, 모든 여성과 어린이·청소년이 어디서나 건강과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게보건기구 사무총장은 “코로나19로 여성과 어린이의 건강 개선을 위한 그간의 노력이 후퇴됐다 해도 우리의 결의는 오히려 강화됐습니다. ‘모든 여성과 어린이 운동’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이제 여성과 어린이, 미래세대를 위해 더 건강하고 안전하고 공정하며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우리 모두 헌신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