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수단 10년의 분쟁 속 위기에 처한 어린이들

2014.06.30


이동 중인 난민의 70%가 어린이인 수단은 현재 '어린이들의 위기상황'을 겪고 있습니다. 수단 내 18개 주(州) 중 9개 주가 여전히 긴장 상태이며, 100곳이 넘는 지역에 인도주의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난민들이 있습니다. 올 한 해에만 다르푸르 지역에는 26만 7,600명의 새로운 자국 내 난민이 생겼습니다.

유니세프 수단사무소 대표는 "유니세프는 매일 새로운 지역에서 도움이 절실한 어린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전쟁 속 아이들은 기본적인 시설 조차 제대로 사용할 수 없는 임시 대피처에 서로 옹송그리고 모여 앉아 죽음과 질병, 장애를 마주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03년부터 시작된 수단 다르푸르 지역의 위기는 벌써 10년이 넘는 역사가 되었습니다. 2005년의 평화 협정도, 2011년의 남수단 독립도 수단을 평화와 화합의 사회로 만들지 못했습니다. 충돌이 계속되는 한 희생자는 늘어날 것이고, 유니세프는 어린이들이 전장의 희생자가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위기, 부족한 기금

수단을 탈출하는 사람들의 수가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와 현장의 파트너들은 현장에 필요한 지원의 규모를 유지하고 필요한 기금을 모으기 위해 매일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금을 필요로 하는 곳에 비해 후원금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무력분쟁과 맞물려, 수단은 사회 부문의 투자 부족으로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그 중 무엇보다도 영양실조가 심각한 상태로 어린이 3명 중 1명이 성장부진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만성적인 영양실조는 어린이 삶 전체에, 특히 지적 능력에 영향을 끼칩니다.

새로운 출발을 위한 도움

수단은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이 만나는 곳이자, 새로운 출발이 필요한 곳입니다. 유니세프는 영양실조 치료식인 플럼피넛을 자국 내에서 생산하고, 여성 할례와 같은 사회적 악습을 근절하기 위한 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수단은 전쟁을 끝내고 국가적 발전을 위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층적인, 뛰어난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 수단사무소 대표는 "어린이들은 무력 분쟁 속에서 머물 곳도, 해야 할 일도, 책임져야 할 것도 없습니다. 전쟁은 아이들에게서 유년기를 빼앗고 암담한 미래만을 안겨줍니다. 저는 오늘, 수단의 모든 어린이들을 대표해 수단 영토 내의 모든 무력 분쟁 관련 단체들에게 무기를 내려 놓고 평화 구축에 참여할 것을 요청합니다. 또한 수단 외 지역에서는 수단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어린이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도움의 손길을 뻗어 주기를 호소합니다. 수단의 어린이들이 잊혀진 재앙이 되지 않도록, 우리가 도와줄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