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유니세프 로고 변천사] 66년 전 유니세프 로고 속 어린이가 마시고 있는 것은?

2019.12.18

 

 

유니세프는 어떤 곳인가요?

유니세프는 1946년 ‘차별 없는 구호’의 정신으로 종교·국적·인종·이념·성별과 무관하게 전 세계 어린이를 차별없이 돕기 위해 설립된 유엔 기구입니다.

 

유니세프는 세계 최대 백신 공급 기관으로, 어린이의 건강을 위해 영양과 깨끗한 물 및 위생시설을 공급하고, 에이즈를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또한 어린이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폭력과 착취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합니다.

 

유니세프는 190여 개 나라 및 영토 등 전 세계 거의 모든 곳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재난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어린이와 가족의 생명을 구합니다. 재난 전에도, 재난 중에도, 재난 후에도 전 세계 가장 험난한 곳에서 한결같이 어린이를 지킵니다.

 

 

유니세프 로고를 통해 알아보는 유니세프의 역사

 

 

 

1946

 

유니세프는 1946년 12월 11일, 제2차 세계대전 후 어린이를 돕기 위한 ‘결의안 57’이 유엔 총회를 통과하면서 창설됐습니다.

 

유니세프는 ‘유엔 국제아동 긴급구호기금(United Nations International Children’s Emergency Fund)’이라는 이름으로 유엔 임시 기관으로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창설 초반에는 유엔 로고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1953

 

1953년 10월, 유엔 총회는 취약한 환경 속 어린이를 돕기 위해 유니세프를 영구 조직으로 전환했습니다. 유엔 상설 기구로 지정되면서, 유니세프는 자체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유니세프 첫 공식 로고는 어린이가 우유를 마시는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당시 주요 사업이었던 우유 공급 사업을 반영했습니다. 유엔 기관이라는 통일성을 위해 로고 배경에는 지구 모양과 평화를 상징하는 올리브 나무 가지를 넣었습니다.

 

 

 


 

1960

 

1960년, 유니세프는 더 광범위한 부분에서 어린이를 돕고자 ‘우유 마시는 어린이를 형상화’한 엠블럼을 ‘엄마와 아기를 형상화’한 엠블럼으로 교체해 새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이는 유엔 총회가 어린이 보호·교육·보건·영양 등에 관한 권리를 명시한 어린이인권선언(Declaration of the Rights of the Child)을 채택한 것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엄마가 아기를 안고 들어올리는 엠블럼은 유니세프가 전하는 희망, 안전 그리고 즐거움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이 모습은 부모님의 에너지와 열정을 잘 표현합니다.

 

 

 


 

1975

 

Unicefi위에 점을 엄마와 아기 엠블럼으로 표현한 전 세계 공용 유니세프 로고가 제작됐습니다. 세계 지적 소유권 기구(World Intellectual Property Organization)에 등록한 첫 로고입니다.

 

 


 

1978

 

1975년 로고의 주요 요소는 그대로 사용하고 당시에 유행하던 글자 모양으로 변경하여 새 로고를 만들었습니다.

 

 


 

1986

 

1986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유니세프는 로고를 한번 더 바꿉니다. 글자 모양을 푸트라 볼드(Futura bold)로 바꾸고 색상을 PMS 리플렉스 블루(PMS Reflex Blue)로 변경했습니다. 또 유니세프 첫 브랜드 가이드북인 그래픽 표준 매뉴얼(The Identification Graphic Standards Manual)을 발간했습니다.

 

해당 로고는 유니세프를 굵은 글자로 표현하고 옆에 ‘엄마와 아기’ 엠블럼을 배치했습니다.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당시 스위스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전 로고들에 비해 더 분명하게 표현돼 대중의 보편적 인식과 로고의 명확성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2001

 

2001년, 다양한 플랫폼에서 따라야 할 브랜드 가이드라인과 오늘날 잘 알려진 유니세프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로고의 색상을 PMS 리플렉스 블루(PMS Reflex Blue)에서 PMS 프로세스 사이언(PMS Process Cyan)으로 변경했습니다. 유니세프 브랜드의 새로운 색인 사이언 블루, 노랑, 핑크, 바이올렛은 어린이의 활기를 표현합니다.

 

로고를 스타일리쉬하고 간결하게 제작했습니다. 또 ‘엄마와 아기’ 엠블럼은 현대화했습니다.

 

 


 

2008

 

유니세프 태그 라인을 ‘어린이를 위해 다 함께(unite for children)’로 변경했습니다. 해당 문구는 ‘에이즈에 맞서 다 함께’ 혹은 ‘평화를 위해 다 함께’와 같이 유니세프 캠페인에 주로 쓰던 문구를 활용한 것입니다.

 

캠페인에서 주로 쓰던 ‘어린이를 위해 다 함께’라는 문구를 브랜드 태그 라인으로 전환한 것은 새천년발개발목표와 아동권리협약을 지지하는 유니세프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어린이를 위해 다 함께’는 어린이를 위한 성과 달성을 위해 유니세프가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2016

 

2016년 유니세프의 브랜드 전략인 ‘모든 어린이를 위해(for every child)’가 로고에 포함됐습니다. ‘모든 어린이를 위해’는 모든 어린이의 권리 보호라는 유니세프 의무와 사회적으로 가장 혜택을 받지 못한 어린이를 먼저 돕는다는 유니세프 미션을 반영합니다.

 

칸을 분리한 것은 새 로고의 핵심입니다. ‘모든 어린이를 위해’는 전체 브랜드 태그 라인의 첫 부분이고 ‘모든 어린이를 위해, 희망(for every child, hope)’, ‘모든 어린이를 위해, 기회(for every child, opportunity)’와 같이 유니세프 활동을 대표하는 단어가 그 다음에 들어갑니다. 해당 로고는 어린이가 직면한 어려움을 부각시키고 유니세프 희망의 메시지도 전합니다.

 

 

 

***

시대에 따라 로고는 바뀌지만 모든 어린이를 위해 노력한다는 유니세프의 미션은 변하지 않습니다. 전 세계 ‘모든 어린이가 행복한 세상’을 위해 유니세프와 함께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유니세프는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지구촌 모든 어린이와 함께할 것입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