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인도네시아를 덮친 쓰나미, 1년 후

2019.10.01


△ 인도네시아 지진·쓰나미 생존자들을 위한 임시 대피소에서 한 어린이가 손을 씻고 있습니다.

 

자카르타, 2019년 9월 27일 – 지금으로부터 1년 전인 2018년 9월, 인도네시아 술라웨시(Sulawesi) 섬에 발생한 지진과 쓰나미로 어린이와 가족 1백만 명 이상이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재난으로 2,000명 이상이 사망하고 4,400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어린이 약 52만 5천 명이 영양·건강·교육 등 기본적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다음과 같은 지원을 했습니다.

- 그동안 가족과 헤어진 어린이 49명의 가족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재난으로 정신적 충격을 받은 어린이와 청소년 2만 1천여 명을 위한 심리 치료를 지원했습니다.
- 지진 발생 후 수개월 간 부모 약 7만 2천 명에게 자녀가 적절한 영양 섭취를 할 수 있도록 영양 상담을 지원했습니다.
- 어린이 77만 6천명 이상이 홍역과 풍진 예방 접종을 받았습니다. 
- 현재까지 4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를, 32만 명이 위생 및 보건 혜택을 받았습니다.

 

 

사회 복지사들은 잠재적 위험 상황에 더 잘 대비하고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 지난 12개월 동안 심리 사회적 지원 및 가족 찾기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보건 종사자들은 어린이를 위한 영양과 질병 관리 교육을 받았습니다.

 

“자연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국가에서는 가장 취약한 시기에 어린이를 돕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소중한 존재인 어린이가 회복 가능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유니세프 인도네시아 사무소 대표 데보라 코미니(Debora Comini)가 말합니다. 

 

최근 인도네시아 정부는 유니세프의 지원으로 약 1,200개 학교 건물에 대해 안전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이 중 135개 건물만이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것은 안전한 학교 건물이 부족하고 여전히 어린이 수천 명이 임시 학습 공간에서 공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몇 달, 몇 년 동안 안전한 학교와 집을 재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또한 어린이는 안전한 건물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고 건강과 위생이 지속 가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니세프와 파트너들은 다른 노력을 지속함과 동시에 인도네시아 정부가 수자원과 위생 인프라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한편 유니세프한국위원회는 피해 어린이를 위해 35만 달러를 지원했습니다. 이 기금은 인도네시아 어린이의 보건·영양·식수와 위생·교육 지원 프로그램에 사용되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