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는 어린이의 모든 권리를 위협합니다. 기후변화에 가장 책임이 없는 어린이가 기후변화 피해를 오롯이 떠안게 됩니다. 기후 위기를 해결하려는 노력, 즉 기후 행동은 막대한 경제적, 사회적 혜택을 보장할 수 있는 기회이자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달성에 한 걸음 가까워지는 방법입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다음 네 가지 접근 방법을 기본으로 전 세계 및 지역 차원의 파트너와 협력합니다.
유니세프는 기후변화 전략 및 재난 대응 계획에 어린이가 중요한 구성원이 되도록 정부 및 파트너와 협력합니다. 볼리비아에서 유니세프는 기후변화 적응 및 통합 수자원 관리 분야의 청소년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물과 기후변화에 관한 청소년 정상 회담’을 지원했습니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학교에서 기후 재난 대응 계획을 만드는 데 어린이가 적극 참여합니다.
어린이는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결정할 때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습니다. 어른들은 어린이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합니다(유엔아동권리협약 제12조). 유니세프는 유엔정상회의와 같이 어린이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기후변화에 대한 그들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유니세프는 학교, 보건소, 수자원 및 위생 시설 등 어린이 삶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을 지원합니다. 이는 다가올 재난에 대해 대비하고, 오늘날의 불평등이 기후변화에 의해 악화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1) 수자원 관리 시스템 지원기후변화 피해 중 하나는 홍수, 가뭄, 악천후로 인한 물 부족과 오염입니다. 유니세프는 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물 공급, 효율적으로 수자원을 사용하는 관리 시스템을 지원합니다.2) 학교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과 재난 위험 대응학교 교육은 자연재해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태양열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는 전력 공급이 열악한 지역 학교의 전등, 급식 등 교육 제반 시설에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3) 보건 시설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용과 재난 위험 대응조명, 난방 기기, 의료기기 사용을 위한 기본적인 전기 공급은 보건 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니세프는 태양광 활동 백신 저온 보관 기술 지원 등 에너지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돕고, 재난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대책을 마련하는 데 협력합니다.
유니세프는 각국이 대기 오염을 모니터링하고 폐렴이나 기타 호흡기 질환에 대응하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기후 위기 대응 전략이 미비하거나 실행하기 어려운 국가 및 지역을 우선으로 지원합니다.
56개국에
아동친화적인
기후변화 정책
도입 촉구
56개국에
아동친화적인
기후변화 정책
도입 촉구
74개국에서 저탄소
개발을 촉진하는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 시행
81개국에 아동친화적인
기후변화 정책 도입 촉구
중저소득 국가에 태양열로
운영되는 수도 시스템
4,257개 건설
캠페인 옹호 활동을 통해
기후 위기에 처한 어린이
70만 명에게 도달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COP27)에서 어린이 역할 강조
320만 명에게 기후변화에 강한 위생 시설 제공
온·오프라인을 통해 어린이 100만 명과 함께 기후변화 대응 활동(100개국 이상)
540만 명에게 기후변화에 강한 수도 시설 지원
480만 명에게 기후변화에 강한 위생 시설 제공
68개국에서 어린이 중심 기후 대응 프로그램을 채택하도록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