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코로나19로 위협받는 남아시아 어린이들의 미래, 긴급한 조치 필요

2020.06.23

△ 인도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정기 예방접종 서비스를 최근 다시 재개했다

 

 

제네바/카트만두/뉴욕, 2020년 6월 23일 –     남아시아 어린이의 건강 및 교육 개선을 위해 지난 수십 년간 추구해 온 국제사회의 노력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물거품이 될 위험에 빠져 있습니다. 

 

6월 23일 유니세프는 세계 인구의 4분의 1이 거주하는 남아시아의 코로나19를 다룬 ‘뒤집힌 삶(Lives Upended)’이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를 통해 유니세프는 현재 수백만 가구가 겪을 빈곤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들은 긴급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코로나19로 남아시아 어린이 6억 명에게 미칠 단기 및 장기적 영향에 대해 설명합니다.

 

유니세프남아시아지역사무소 장 고프 소장은 “남아시아 전역에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어린이에게 다양한 부작용이 미치고 있습니다. 경제 위기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은 가늠하기도 어려운 피해가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긴급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코로나19는 전 세대의 희망과 미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보고서는 면역 및 영양과 관련된 필수 의료 서비스가 부족해지면서 향후 6개월간 영유아와 산모 45만 9천 명이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식량 불안도 증가해 유니세프스리랑카사무소 조사에 의하면 30%의 가정이 식품 소비를 줄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방글라데시의 극빈층경우엔 하루 세끼를 먹을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휴교로 4억 3천만 명 이상의 어린이가 원격 학습으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외곽지역의 경우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데다 전기도 들어오지 않아 학습이 아예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지역에 따라 교육 격차가 벌어지고, 일부 어린이들은 교육의 기회로부터 멀어져 아예 학교에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집에서 머무는 동안 가정 내 폭력과 학대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의 상담 전화가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일부 아이들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으며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보고서는 홍역, 소아마비 및 기타 질병에 대한 예방접종 캠페인의 재개 필요성과 체력 저하를 겪는 어린이 약 770만 명에 대한 지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위생적인 손 씻기와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주의 사항이 지켜진다면 학교는 하루빨리 개학해야 합니다.

 

최근 몇 년간 남아시아 어린이의 건강과 교육은 눈부신 발전을 이뤄왔습니다. 유아 사망률과 산모 사망률이 개선됐고, 학교에 다니지 못하는 어린이의 수와 조혼 어린이의 수도 줄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는 남아시아 전역에 혼란을 야기시켰습니다. 일자리의 대규모 감소와 임금 삭감, 해외 근로자 및 관광 수입의 감소로 경제적 타격이 큰 문제입니다. 

 

유니세프에 따르면 앞으로 6개월 동안 1억 2천만 명의 어린이가 빈곤과 식량 불안에 내몰릴 수 있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빈곤층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는 보편적 아동 수당 및 학교 급식 프로그램을 포함한 사회보장제도에 더 많은 지원을 즉시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장 고프 소장은 “이러한 조치를 지금 바로 시행하면 남아시아 국가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인도주의적 위기에서 지속가능한 발전 모델로 발 빠르게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야기된 어린이 관련 문제에 대해 아래와 같이 해결 방향을 제시합니다.

○  지역사회 보건 요원 및 기타 사회 복지 서비스 직원에게 개인보호장비(PPE)를 제공해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학습 기회를 누리지 못하는 여학생과 외곽지역, 도시 빈민가에 거주하는 어린이, 장애어린이 등 취약 계층을 위한 학습 지원을 확대해야 함

○  학교 및 보건 시설의 급수 서비스 개선, 화장실 및 위생 서비스 확대

○  종교 지도자 등 여러 지역사회 파트너와 협력해 코로나19 관련 미신, 혐오 등에 대한 자제 교육을 실행함

 

6월 초까지 코로나19 남아시아 지역 대응으로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