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식수와 위생시설을 지원합니다. 긴급 상황을 포함하여 농촌과 도시 지역에서 손 씻기와 같이 기본적인 위생 습관을 장려합니다. 또한 재난 위험은 줄이고 회복력은 높이는 사업을 펼치고, 평화를 구축하고 기후 위기 대응에 힘씁니다.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유니세프는 정부, 민간 부문, 학계, 시민 단체 및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유니세프는 매년 수억 명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손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 캠페인처럼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기본적인 위생 습관에 대해 홍보합니다.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접근 방식은 공개 배변에 대한 위험성을 널리 알리고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유니세프는 학교 및 의료 시설과 직접 협력하여 기본적인 물과 위생 및 손 씻기 시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감염 예방 및 통제 프로토콜을 수립합니다. 생리대 처리 시설 등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위생 시설을 설치하여 학교 보건 위생을 지원합니다. 또한 여자 어린이가 월경 주기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유니세프는 2021년 말까지 모든 식수와 위생 프로그램(Water, Sanitation and Hygiene; WASH)을 지속 가능하고 기후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어린이를 위한 식수와 위생 프로그램 지원 외에도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양열 급수 시스템을 1,000개 이상 설치하거나 보수했습니다.
학교 8,026개교에 어린이 240만 명을 위한 기본 위생 시설 설치
90개국에서 손 씻기 교육 캠페인 진행
1,830만 명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
1,700만 명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
1,340만 명에게
기초 위생서비스 제공
106개국에 손 씻기 프로그램 지원 (목표치 78개국 초과 달성)
1,600만 명에게 안전한 식수 제공
1,990만 명에게 화장실, 세면대 등 공공 위생 서비스 제공
2,600만 명에게 화장실, 세면대 등 기본 위생 서비스 제공
3,060만 명에게 안전한 물 제공
540만 명에게 기후변화에 강한 수도 시스템 제공
태양열로 운영되는 에너지 공급시스템 1,855개 설치
30개국을 강타한 수인성 질병, 콜레라에 대응
학교 7,500곳 이상과 의료시설 3,000곳에 식수와 위생 서비스 제공
85개국에 어린이 중심 재난 대비 제도를 갖추도록 지원
8개국에서 세계 최초로
사이클론 보험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