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활동 목표 활동 지역 유니세프 사업 한국위원회 사업 한국 정부 협력 사업 유니세프 이슈 후원 기금 사용처 유니세프와 사람들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모든 어린이는 오염 및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받으며 자랄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시스템 부재 때문에 위험에 노출된 어린이가 많습니다.

2016년, 어린이를 포함한 24억 명이 안전하고 깨끗한 위생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채 살아야 했습니다.

유니세프는 모든 어린이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식수와 위생시설을 지원합니다. 또한 각국 정부 및 파트너와 협력해 아동친화적 도시와 마을을 만듭니다. 재난 위험은 줄이고 회복력은 높이는 사업을 펼치고, 평화를 구축하고 기후 위기 대응에 힘씁니다.

아래 대체 텍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모든 어린이의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위한 유니세프 활동
  • 안전한 식수 공급
    안전한 식수 공급 유니세프는 더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전한 수자원을 찾아 우물과 펌프를 보급합니다. 또한 수질 보장을 위해 국가수질 기준의 법제화 추진과 지역사회 차원의 수질검사 시스템을 개발 및 지원합니다. 방글라데시, 베트남 등 물이 비소에 오염된 지역의 가정에서 정수 기술 테스트 및 빗물 저장 시스템 등과 같이 기존 식수 체계 대체 방법을 개발 해 적용합니다.
  • 노상 배변의 감소와 위생적인 화장실을 위한 노력
    노상 배변의 감소와 위생적인 화장실을 위한 노력 노상 배변의 위험을 알리는 인식 개선 캠페인과 위생적인 화장실 지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노상 배변 인구를 줄이기 위해 노력합니다. 노상 배변의 감소와 위생적인 화장실을 위한 노력
  • 세계 화장실의 날
    세계 화장실의 날 아직도 전 세계 약 20억 명은 제대로 된 화장실 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고, 6억 6,700만 명 은 노상 배변을 합니다(2017년 기준). 이는 위생 상태를 저하시켜 특히 어린이와 여성에게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2013년, 유엔총회는 매년 11월 19일을 세계 화장실의 날로 공식 지정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제대로 된 화장실 시설과 적절한 위생상태의 중요성을 알립니다.
  • 위생 교육
    위생 교육 학교를 중심으로 어린이가 위생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비누 등 위생용품을 공급하고 손 씻기, 화장실 사용 등 위생교육을 실시합니다. 학교에서 위생 습관을 기른 어린이가 가정과 지역사회에도 영향을 끼쳐 위생 환경 전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60개국 이상 에서 학교의 환경과 위생에 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펼칩니다.
  • 세계 손 씻기의 날
    세계 손 씻기의 날 손 씻기만 잘해도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비누로 손을 씻는 경우 그 렇지 않을 때보다 설사병 감염 확률이 45%가량 낮아집니다. ‘세계 손 씻기의 날’은 2008년 ‘비누로 손 씻기를 위한 공공-민간 국제 파트너십’에 의해 시작됐으며, 전 세계 정부, 국제기 구, 시민단체, 기업, 개인의 참여로 매년 10월 15일 시행됩니다.
모든 어린이의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을 위해, 전 세계 파트너와 함께 유니세프가 한 일
아래 대체 텍스트를 참고해주세요.
도움받은 어린이 이야기
  • 유니세프와 혁신이 만나다! 태양열 식수 시스템이 만든 변화
    유니세프와 혁신이 만나다! 태양열 식수 시스템이 만든 변화 남수단에 사는 열네 살 엘리어스는 마을에 태양열 식수 시스템이 생기기 전까지는 물을 긷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가파른 언덕을 오르내려야 했습니다. 게다가 큰 물통 하나의 무게는 무려 25kg이 넘었습니다. 엘리어스의 선생님은 “태양열 식수 시스템이 없을 때는 학생들이 힘겹게 물을 긷느라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어요”라고 말합니다. 유니세프가 지원한 태양열 식 수 시스템이 설치된 후, 집 가까이에서 깨끗한 물을 얻게 되자 이곳 어린이의 일상이 크게 달 라졌습니다.
  • 유니세프가 우리를 전염병으로부터 지켜줘요
    유니세프가 우리를 전염병으로부터 지켜줘요 방글라데시 난민 캠프에서 로힝야 어린이들이 손을 씻습니다. 2년 전만 하더라도 위생 환경 이 열악해 질병 감염 위험이 높았습니다. 유니세프는 꾸준히 난민 캠프에 물, 비누, 개인 수 건, 위생 교육 등을 지원했습니다. 이제는 많은 로힝야 어린이가 자주 손을 씻으며 코로나19 등 전염병에 맞서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도 물을 마실 수 있어요
    학교에서도 물을 마실 수 있어요 파푸아뉴기니는 2018년 대지진으로 학교 및 수도관이 파괴돼 제대로 된 식수 시설이 없는 곳이 많습니다. 유니세프는 대지진 피해 지역인 파푸아뉴기니 남부 지방 학교를 중심으로 식 수 시설과 손씻기 시설 설치를 지원했습니다. 아울러 수인성 질병 예방 프로그램과 위생 교 육도 실시해 다각적인 도움을 주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