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뉴스

공지사항

유니세프, 코로나19로 ‘잃어버린 세대’ 경고

2020.11.19

 

 

뉴욕, 2020년 11월 19일- 유니세프는 세계 어린이의 날을 앞두고 새 보고서 ‘잃어버린 코로나19 세대가 되지 않기 위해’를 발표하며 코로나19 지속으로 어린이들이 더 큰 위기를 겪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보고서는 지속적인 코로나19가 어린이에게 미치는 위험을 포괄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어린이의 감염 증상은 심각하지 않지만 감염 어린이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어린이의 교육, 영양, 복지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헨리에타 포어 유니세프 총재는 “코로나19 감염과 함께 주요 의료 보건 서비스 중단과 치솟는 빈곤율이 어린이에게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상황이 지속될수록 영양, 보건, 교육 등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이 막대합니다. 전 세대의 미래가 위태로운 상황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연령별 데이터를 보유한 87개국의 11월 3일 기준, 감염된 사람 9명 중 1명이 어린이입니다. 87개국 감염자 총 2,570만 명의 11%가 어린이입니다. 코로나19 감염, 사망, 검사와 관련한 정확한 연령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기의 최대 피해자인 어린이들을 적절히 지원하는 대응 방법이 마련돼야 합니다.

 

보고서는 기본적인 안전 조치가 마련된다면 학교 폐쇄보다 등교가 사회적 비용을 더 많이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합니다. 등교는 지역사회 전염의 주요 요인이 아니며, 어린이가 학교 밖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보고서는 주요 보건 및 사회서비스의 중단이 어린이들의 삶에 가장 큰 위협이라며, 140개 대상국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밝혔습니다.

 

○ 분석 대상국 중 약 3분의 1은 감염에 대한 두려움으로 정기 예방접종, 소아 감염병 외래진료, 산모 건강 서비스 등을 포함한 의료서비스의 제공 범위가 10% 이상 감소함
○ 135개국에서 아동 및 여성 대상의 영양 서비스 범위가 40% 감소함. 2020년 10월 기준 전 세계적으로 어린이 2억 6천 5백만 명이 학교 급식을 제공받지 못함. 5세 미만 영유아 2억 5천만 명 이상이 비타민A 보충제를 먹지 못함
○ 2020년 11월 기준 30개국이 휴교함에 따라 전세계 학생의 33%인 5억 7천 2백만 명이 학교에 가지 못함.
○ 사회서비스 중단과 영양실조 상황이 계속된다면 향후 1년 동안 어린이 사망자 약 200만 명, 사산아 20만 명이 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2020년 심각한 체력저하 및 영양실조 어린이가 6백만 명에서 7백만 명 추가 예상. 이는 14% 증가한 수치로 대부분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남아시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한 달 내 1만 명 이상의 어린이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음
○ 2020년 상반기에 전 세계적으로 교육, 보건, 영양, 식수, 위생 등 복합적 어려움을 겪는 빈곤 어린이 수가 15% 증가. 하반기에 1억 5천만 명의 어린이가 추가될 것으로 예측됨

 

이와 같은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유니세프는 각국 정부와 협력 기관들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촉구합니다.

 

1. 디지털 기기 접근성을 포함해 모든 어린이가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영양과 보건 서비스를 보장하고, 모든 어린이가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백신을 만들어야 합니다.
3. 어린이의 정신 건강을 보호하고 학대와 폭력, 방임을 종식시켜야 합니다.
4. 안전한 식수와 위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기후위기에 대처해야 합니다.
5. 어린이 빈곤이 증가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6. 재난과 분쟁 등으로 삶의 터전을 잃은 어린이와 가족을 보호 및 지원하는 추가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포어 총재는 “세계 어린이의 날을 맞아 유니세프는 정부, 협력기관 등 공공 및 민간부분 모두에게  어린이의 의견을 경청해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다시 미래를 상상하는 데 어린이가 우선돼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