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어린이에게 유난히 가혹했던 2019년 12가지 사건

2020.01.08

새로운 희망이 가득한 2020년이 도래했지만, 죽음, 장애, 유괴, 성폭력, 소년병 등으로 여전히 전 세계 어린이 수백만 명이 유년기의 꿈을 잃고 심지어 생명도 위험한 상황입니다. 유엔(United Nations)은 2010년 초부터 분쟁 지역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위협 행위 17만 건 이상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매일 45건 이상의 위협이 발생한 것을 의미합니다.

 

 


전 세계 갈등이 끊이지 않아,
더 많은 참사가 일어나고 더 많은 어린이의 생명을 위협합니다.
- 유니세프 총재 헨리에타 포어

 

 

무력 충돌은 모두에게 치명적이지만 특히 어린이에게 가혹합니다. 아프가니스탄, 시리아, 예멘 및 그 외 지역에 이르기까지 어린이 수백만 명이 폭력의 영향으로 힘겨운 열두 달을 보냈습니다.

 

 

January 1월


△ [시리아, 동부 하진 지구] 한 남성이 먼지에 뒤덮인 어린이를 안고 있습니다.

 

시리아 북동부의 폭력 사태, 이주 등 가혹한 상황으로 1월에만 어린이 32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8년 넘게 분쟁 중인 시리아의 상황은 여전히 우리 시대 가장 큰 위기 중 하나이자, 어린이가 가장 큰 피해자가 됩니다.

 

 

 

February 2월


△ [콩고민주공화국, 북부 키부 지역] 에볼라 치료 센터에서 보건 요원들이 한 모녀를 검진하고 있습니다.

 

2월, 콩고민주공화국 에볼라 치료 센터가 공격받았습니다. 이 사건으로 에볼라와 싸우려는 노력이 더욱 힘겨워졌습니다. 에볼라는 성인은 물론 어린이에게는 더욱 끔찍한 질병입니다. 감염의 위험뿐 아니라, 에볼라에 노출된 어린이는 죽음과 고통을 직접 목격합니다. 부모, 가족,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감염자와 접촉한 경우 몇 주 동안 격리돼 지내야 합니다.

 

 

 

March 3월


△ [말리, 몹티 지역] 한 모녀가 무장 단체의 공격으로 황폐해진 오고사구 마을을 걷고 있습니다.

 

말리의 인도주의 위기는 2019년에 더욱 심각해졌습니다. 3월, 무장 단체가 말리 몹티 지역의 작은 마을인 오고사구를 공격했습니다. 이 사건으로 주민 15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으며 전례 없는 숫자의 어린이가 희생됐습니다. 한편, 사제 폭발물, 소형 무기의 확산, 강도 등은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공격을 증가시켰을 뿐 아니라 아동 권리를 위반하는 등 점점 더 많은 갈등을 초래했습니다.

 

 

 

April 4월


△ [예멘, 사나] 어린이들이 폭발로 인해 파괴된 집 앞에 앉아있습니다.

 

4월 초, 예멘에서 가장 큰 도시인 사나에서 일어난 폭발 사건으로 14명이 숨지고16명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사고는 2개 학교 인근, 학생들이 교실에 있던 점심시간 직전에 발생했으며 폭발로 인해 창문 유리 파편들이 교실로 흩어졌습니다.
예멘은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인도주의 위기를 겪는 나라로, 이 상황은 어린이에게 가장 치명적입니다. 수년간의 갈등, 저개발과 빈곤으로 인해 예멘 어린이 수백만 명이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당하고 취약 계층이 되어 더 밝은 미래를 위한 기회를 잃었습니다.

 

 

 

May 5월


△ [시리아, 북동부 알하사케] 건물 입구에 어린이가 서있습니다.

 

5월, 유니세프는 시리아 북동부 수용소에 갇힌 어린이들을 본국으로 송환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이라크, 시리아 및 그 외 지역에서는 외국인 무장 단체의 자녀들 수천여 명이 수용소 또는 고아원에서 힘든 시간을 보냅니다. 이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취약하고, 끔찍한 환경 속에서 행복을 위협당합니다.
또한 5월에는 미얀마 라카네의 폭력이 확대되면서 많은 어린이가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입었습니다.

 

 

 

June 6월


△ [나이지리아, 보르노] 한 어린이가 집에서 창문에 손을 얹고 있습니다.

 

유니세프는 나이지리아 북동부 분쟁에서 인간 폭탄 테러와 전투에 어린이를 투입하는 행위를 강력히 규탄했습니다.
나이지리아 북동부 무장 단체는 2012년 이래로 어린이를 소년병 등으로 모집해 사용해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자 어린이를 강간하고 강제로 결혼시켰으며, 일부는 감금돼 임신을 하고 아무런 의료 도움이나 보살핌 없이 출산하기도 했습니다.

 

 

 

July 7월


△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한 어린이가 고아원 밖을 걷고 있습니다.

 

7월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러시아워 공격으로 수많은 어린이에게 부상을 입힌 치명적인 폭발로 시작됐습니다.
7월 말, 수단 남부의 무장 단체에서 어린이 32명이 극적으로 풀려났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린이 수천여 명이 군대와 무장 단체에 희생됩니다. 어린이가 그곳에서 탈출하거나 석방되더라도 여전히 음식을 얻거나, 피난처 또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August 8월


△ [시리아] 한 가족이 트럭 뒤편에서 소지품을 운송합니다.

 

8월 중순 어느 주말, 시리아 북서부에서 주민 수십 명이 사망했습니다. 8년 이상 내전이 지속되는 시리아에서는 어린이 권리를 침해하고 국제 인도주의 법을 위반하는 무자비한 사건이 계속됐습니다. 민간 지역에서 폭발성 무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건강 및 교육 시설을 파괴하며 어린이를 소년병으로 모집해 수많은 어린이가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당했습니다.

 

 

 

September 9월


△ [예멘] 한 남성이 자녀 네 명과 집 앞에 서 있습니다.

 

예멘 내 심각한 갈등은 4년 전 급격히 악화되어 이미 취약한 교육 시스템을 황폐화 시켰습니다. 2015년 3월 분쟁 후 예멘 어린이 2백만여 명이 학교를 다니지 못했습니다.

 

 

 

October 10월


△ [시리아, 북동부 탈테이머] 한 소녀가 창 머너로 난민 가족이 도착하는 것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10월 초, 시리아 북동부 폭력 사태가 확대되면서 어린이 5명이 사망하고 수만 명이 보금자리를 잃었습니다.
이 폭력 사태로 인해 학교와 보건 및 수자원 시설을 포함한 중요 기본 시설이 파괴되거나 폐쇄됐습니다. 실향민들, 특히 어린이 중 상당수는 폭력·폭발을 목격한 후 정신적 외상으로 고통받고 있어 심리적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November 11월


△[카메룬, 두알라] 어린 소년이 유니세프가 지원하는 초등학교 교실 앞에 서 있습니다.

 

11월, 유니세프는 카메룬 북서부와 남서부 지역에서 3년간 지속되는 폭력과 불안정이 어린이 85만 5천 명 이상을 학교에서 내몰았다고 규탄했습니다.
카메룬의 인도주의 위기는 2017년 4개에서 2019년 8개 지역으로 확대됐습니다. 마을, 학교 및 보건 시설이 공격을 받아 어린이 수천여 명이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December 12월


△[우크라이나, 동부 마린카] 학생들이 마린카#2 학교에서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5년 이상 지속된 분쟁은 어린이 50만 여명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2019년에만 36건의 학교 공격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12월 초, 부르키나파소 예배당에서 발생한 총기 공격으로 어린이 5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칸다히르] 한 소년이 고아원 기숙사 안에 서 있습니다.

 

12월 중순, 유니세프는 2019년 첫 9개월 동안 아프가니스탄에서 매일 평균 어린이 9명이 살해되거나 목숨을 잃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유니세프 헨리에타 포어 총재는 “2019년은 특히 아프가니스탄 어린이에게 치명적인 한 해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 같은 무력 상황에서 어린이는 최전방에서 목숨을 잃거나,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극복하기 어려운 정신적 외상을 입습니다. 인도주의적 긴급 상황은 건강·영양·식수위생·교육 및 기타 기본적인 욕구 실현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유니세프는 2020년에도 폭력에 고통받는 어린이를 포함해 절실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에게 도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