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내용 바로가기 링크

설립이념

유니세프 설립이념 이미지

어린이가 살기좋은 세상은
모두가 살기좋은 세상입니다

MORE

역사

유니세프 역사 이미지

1946년 창립된 유니세프의 역사를 알아보세요

MORE

후원자 참여

후원자 참여 이미지

유니세프 후원자님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

MORE

착한상품

착한상품 이미지

지구촌 어린이들에게 희망이
전해지는 착한상품

MORE

자원봉사

자원봉사 이미지

세계 어린이를 위해 활동하는 다양한 유니세프 자원봉사

MORE

스토리

공지사항

[소년병 반대의 날] 저는 군인이 아닌 어린이입니다

2020.02.11

 

2월 12일은 소년병 반대의 날(Red Hand Day or International Day against the Use of Child Soldiers)입니다.

 

소년병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파리 원칙*: 무력·무장단체와 관련된 어린이(Paris principles: A child associated with an armed force or armed group)'에 따르면, 무력·무장단체에 징집되거나 투입된 18세 미만의 어린이 또는 적대 행위에 직접 참여하는 것 외에도 요리사, 우편병, 전달자, 스파이 또는 성적인 목적으로 학대받는 어린이를 소년병이라고 합니다.

 

*파리 원칙(Paris Principles): 국가인권기구의 지위에 관한 원칙. 일명 '파리 원칙'으로 알려진 이 원칙은 파리에서 열린 제 1차 국가인권기구 국제 워크숍에서 제정되고 1993년 유엔 총회에서 채택됨

 

 

무장단체에 납치됐던 마크 이야기
소년병 어린이도 다른 어린이와 마찬가지로 사랑하고 보살핌 받고 안전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들 또한 평범한 어린이와 같이 미래를 꿈꾸고, 친구들과 장난을 치고, 축구를 합니다. 그러나 소년병은 남은 생애 동안 잊기 힘든 무서운 경험을 합니다. 무장단체에 납치됐다가 힘겹게 탈출한 마크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어린 소년병은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해 죽기도 합니다. 무장단체는 소년병들에게 시체를 땅에 묻으라고도 지시했습니다. 이 모든 일이 마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마크는 항상 두려움에 떨어야 했습니다.
어느 날 마크는 전투에서 돌아오던 길에 가까스로 무장단체로부터 탈출했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이제 안전하다고 하지만 그는 공포를 떨칠 수 없습니다. 언제든 다시 생길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무장단체에서 성공적으로 자유를 얻는 소년병들도 있지만, 최근 내전의 증가는 더 많은 어린이가 소년병으로 징집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남수단 소년병에 관한 5가지 사실
1. 남자 어린이가 여자 어린이보다 무력·무장단체에 더 많이 징집됩니다. 석방된 소년병 중 12%는 여자 어린이입니다.

2. 남수단 서부 적도 지역에서 석방된 소년병 28%가 15세 미만 어린이입니다.

3. 모든 소년병이 무기를 가지고 다니는 것은 아니며, 일부는 청소, 운반, 요리 및 경비를 하기도 합니다.

4. 무장단체들이 징집한 여자 어린이들은 성폭력과 성 기반 폭력(Gender-Based Violence)을 당하기도 합니다.

5. 가해자의 미신고, 출생신고 제도 미비로 연령 확인이 어려워 남수단의 소년병 수를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다시 일상으로 돌아오는 과정 - 유니세프 지원 프로그램

 

유니세프는 풀려난 어린이들에게 교육의 기회와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재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어린이가 무장단체에서 풀려나면 3년간의 재통합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사회복지사와 함께 재통합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심리·사회적 지원, 건강 관리, 기본 교육 등을 거쳐 일상생활로 돌아갈 준비를 합니다. 낙인, 두려움, 생계유지의 어려움 등을 극복해야 하기 때문에 피해 어린이와 가족에게 쉽지만은 않은 과정입니다.
재통합 프로그램은 자원 집약적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린이 1명당 미화 2,000달러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유니세프의 소년병 징병 근절 프로그램은 중대한 아동 권리 위반을 문제삼고, 법과 제도 측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소년병과 어린이 대상 폭력이 일반화되는 것을 막고자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법에 대한 존중과 책임을 보장하며, 불이익을 지속적으로 해소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남수단 정부는 유엔아동권리협약(The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CRC), 파리 원칙(Paris Principles) 등 법적 체계에 서명하고 비준함으로써 분쟁 중 어린이를 징병하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유니세프가 소년병 어린이를 위해 한 10가지 사실
1. 유니세프는 2015년부터 남수단 어린이 3,677명이 석방되도록 지원했습니다.
2. 2013년 12월 이후 아동 권리 위반 사례 3,300건 이상이 국가 감시 기관에 보고됐습니다.
3. 유니세프는 2020년에 어린이 2,100여명을 석방할 계획이며 기금 지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4. 유니세프의 가장 큰 규모의 재통합 프로그램은 남수단 남서부 얌비오(Yambio)에 있습니다.
5. 유니세프 재통합 프로그램 비용은 3년 동안 어린이 1인당 미화 2,000달러입니다.
6. 재통합 프로그램을 거친 대부분의 어린이는 무장단체에 다시 징병되지 않았습니다.
7. 남수단의 몇몇 대사관은 소년병 징병을 중단하고 유니세프 재통합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모임을 결성했습니다.
8. 유니세프는 보복, 낙인 및 재징병을 방지하기 위해 어린이 신원을 보호합니다.
9. 유니세프는 2020년 소년병 석방과 재통합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해 420만 달러가 필요합니다.
10. 기금이 지원되지 않는다면 프로그램은 2020년 3월 말에 중단될 수밖에 없습니다.

 

 

후원하기